top of page
  • Writer's picture

2023년에 더욱 중요해진 입시 전략 세우기 1화: 대학 원서 에세이 잘 쓰는 3가지 팁!

미국 대학 입시 컨설턴트 에밀리 홍 원장의 ‘명문대 입시 가이드’

 

Emily Hong, M.A. (에밀리 홍 원장) 

버클리 아카데미 Founder & Director

UC Berkeley 생물학 + 심리학 복수 전공

Fuller Graduate School of Psychology 임상심리학 석사 

NACAC Member

 

“우리 아이의 교육 – 어떤게 정답인지, 그리고 잘 하고 있는건지, 항상 불안하기 마련입니다. 건강 문제는 의사, 법률 문제는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듯, 아이의 교육 문제, 특히 대학입시 준비에는 대학 입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꿈에 그리는 대학의 높은 문턱을 넘을수 있는 노하우를 알고 있는 대학 입시 전문가의 솔직하고 현실적인 가이드와 함께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함께 크게 그려보길 원합니다.”

 

------------------

(7/13 글 수정 후 재업로드) 


이제 8월 1일 이면 커먼앱 원서및 각종 대학 온라인 지원서들이 열립니다. 이번 가을에 시니어가 되는 학생들은 아직 대학입시 에세이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지금 당장 부터라도 준비해야 합니다. 


각 대학마다 1-2 개의 long essay 를 써야 하며, 2-3 개 정도 short essay 도 써야 합니다. long essay 당 10시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야 하며, short essay 도 한개당 최소한 5-7 시간 정도 걸립니다. 한 대학에 지원할 에세이만 쓰는데 기본적으로 할여해야할 시간은 20-40 정도로, 한 대학당 매일 3 시간 작업해서 적어도 1주일 이상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게다가 이력서와 원서를 작성 하려면 추가로 5 시간 이상은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한 학생당 10-12 개의 대학에 지원하는게 기본입니다. 물론 처음 시작이 제일 막막하고 처음 1-2 개의 대학의 long essay 와 short essay 들이 아이디어 구상에서 부터 초본 작업이 제일 시간걸리고 어렵지만, 이렇게 처음 1-2 세트의 에세이를 마치고 나면 나머지 대학들의 에세이는 이미 써 놓은 에세이를 각 대학에 맞춰서 변형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이 점차 줄어들 겁니다. 그래도 10개의 대학의 에세이를 쓰는 시간은 100시간 이상으로 예측 하시고 마감일 안에 마칠수 있도록 미리 플랜하고 시간 분배를 잘 해야 할겁니다.   


대학 지원서 에세이, 아이가 왜 이렇게 어려워 하나요?


대학 입시 원서의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 할수 있는 에세이는 학생들이 제일 어려워 하는 부분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 무엇인가를 보여줘야 하는 작문 형식 자체가 생소하고 부담스러운 데다가 무엇에 대해 써야 할지, 읽는 사람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달해야 할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이스쿨 학생들의 작문 스타일은 AP 나 IB 커리큘럼에 맞춰져서 학문적이고 분석적인 라이팅에 적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 입시 에세이는 개인적인 주제를 가지고 자신만의 목소리로 진솔되게 풀어나가야 하며, 오감을 자극하는 자세한 묘사를 적절히 섞어 줘서 읽는 사람의 몰입과 공감, 그리고 감동까지 불러 일으켜야 합니다. 설명만 들어도 벌써 어려운 장르의 작문이라는걸 느끼실겁니다.


그래서 대학 입시 에세이를 순조롭게 쓰려면 요령이 필요합니다. 대입 에세이를 쓸때 도움이 되는 요령들이 많이 있겠지만 오늘은 가장 기본적이자 효과 만점인 3가지의 에세이 작성 팁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이 3가지 팁만 잘 따른다면 합격률에 많이 도움이 되는 성공적인 에세이를 쓸 수 있습니다. 


1. 대학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세지를 명확하게 정하고 보여줘라!  


학생의 입장에서 대학 입시 에세이는 대학 입학 사정관들에게 자신의 장점을 직접적으로 어필함으로써 입학률을 높힐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입시 도구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세이 토픽 선정’ 이란 ‘자신의 어떤 장점을 보여 주고 싶은지를 정하는 것’ 이라고 해석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 에세이 지문은 대부분 광범위하게 열려있는 open-ended 스타일 입니다. 예를 들어 Common App 의 에세이 지문은 7개 중 학생이 고르게 되어 있고 게다가 마지막 지문은 학생이 선택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쓰라고 까지 합니다. 


이렇게 대학들은 학생들이 자신을 보여주는데 제한 받지 않도록 일부러 광범위한 지문을 제시 하기 때문에 학생의 입장에서는 여러가지 방향의 해석이 가능합니다. 여기서의 key point 는 물론 지문에서 벗어나는 내용을 쓰면 안되지만 지문을 먼저 읽고 무엇을 써야 할지 그 후에 고민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우선 자신의 어떤 부분을 대학들에게 보여 주고 싶은지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런 장점들을 잘 나타내 줄수 있는 에피소드나 경험을 생각해 내서 지문의 범위에 맞게 얘기하는게 성공적인 대입 에세이의 비결 입니다. 


이런식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지문에 제한되어서 정작 자신이 쓰고 싶은 내용을 못 쓰거나 원하지 않은 다른 방향으로 에세이가 흘러갈수 있습니다. 또한 지문에 생각이 갇혀서 진부한 내용이 나올 확률이 큽니다. 


2. 자신의 장점중 무엇을 어필해야 경쟁력이 있을지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필수!


이 에세이 팁에는 두가지 면이 있습니다. 첫째,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장점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 대학들에게 어떤점을 어필하는게 가장 합격률에 도움이 될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첫번째 면은 학생이 얼마만큼 자신에 대해 알고 있는지, 그리고 나만의 유일한 값어치를 이해하고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두번째 면은 대학 입시 제도에 대한 이해, 그리고 대학들이 어떤 학생을 원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즉, 대학 입시에 대해 잘 알고 학생의 장점에 대해서도 잘 아는 대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는 ‘게이트 웨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도하는 학생들 모두에게 원서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제가 특별히 만든 ‘프로파일 설문지’를 작성하게 합니다. 이력서나 성적표에서 보여질수 없는 개인적인 면과 자신의 매력을 어필할수 있는 의도적인 질문들의 답을 통해 저는 학생 한명 한명만의 유니크한 장점을 캐치 하고 입학사정관 들에게 어떤 장점을 어필할지, 그리고 어떤 예를 통해 보여주는게 좋을지 조언을 해 줍니다. 


3. Show, Don’t Tell! 


예를 들어, 학생만의 독특한 장점이 ‘긍정적인 마인드를 통해 역경을 잘 이겨내고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이 되는것’ 이라면, 자신이 이런 사람이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말하기 보다는 생생한 스토리를 통해 보여줌으로 읽는 사람이 스스로 느끼게 해야 훨씬 설득력과 진정성이 있겠죠. 그래서 제가 항상 학생들에게 리마인드 시키는게 ‘Show, don’t tell’ 작문 방식 입니다. 


한 버클리 학원생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면 9 학년때 태권도 시합에서 허리를 다쳐서 디스크 수술을 해야 했고, 좋아하는 스포츠들을 모두 그만 둬야 했던 학생이였습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자신이 아직도 할수 있는 액티비티를 찾아 Bollywood Dance 를 배우기 시작했고 주변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한달이 넘게 학교도 못 가고 수술과 재활을 하면서 보냈었던 외로웠던 시간들과 경험을 토대로 코로나로 인해 집에만 있어서 정신적으로, 감정적으로 힘들어 하는 하이스쿨 친구들을 상담해 주는 단체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이 학생은 이 스토리를 그대로 말함으로써 자신의 유니크한 장점인 회복력, 정신력, 긍정적인 마인드, 사회 기여도, 리더쉽, 적응력, 사회성, 공감능력 등등을 자연스럽게 보여줄수 있었습니다. 이런 단어들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아도, ‘Show, don’t tell’ 작문 방식을 잘 적용하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런 장점들이 쉽게 보이게 하고 더욱 진정성있게 와닿게 합니다. 이렇게 적절한 ‘스토리’와 스마트한 각도를 찾으면 별로 힘들지 않게 에세이가 술술 써 지게 됩니다. 


미국 명문대학 입시 준비, 버클리 아카데미 에게 맡기시면 후회하지 않습니다.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의 급이 다른 대입 카운슬링, SAT/ACT 클래스, 전과목 투터링을 경험하고 싶으시면 www.Berkeley2Academy.com 에서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의 대학입시에 관한 고민 또한 궁금한점은 b2agateway@gmail.com 으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립니다.

---------------------- 

버클리 아카데미 소개

버클리 아카데미는 센트럴 텍사스를 기반으로한 미국 명문대 입시 전문 학원으로서 카운슬링, SAT/ACT 프렙, 대입 원서 코칭, 전과목 투터링 프로그램 등 성공적인 대학 입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2년이 넘게 결과로 말해주는 버클리 아카데미는 학생들의 명문대학 입학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의 합격률을 최고치로 끌어올릴수 있도록 상위 1% 강사진, 자체제작 커리큘럼, 아이비리그 출신 카운슬러 등 등의 최고급 자원들을 아끼지 않습니다. 

 

90명 이상의 학원생들이 아이비리그 진학!

530명 이상의 National Merit Semifinalist 배출!

50명 이상의 SAT 와 ACT 만점자 배출!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더 많은 성공사례 및 후기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1 view0 comments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