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Writer's picture

2023년 입시 전략 세우기 2화: 요즘 가장 ‘핫' 한 CS 합격률 높이는 비결!

미국 대학 입시 컨설턴트 에밀리 홍 원장의 ‘명문대 입시 가이드’

 

Emily Hong, M.A. (에밀리 홍 원장) 

버클리 아카데미 Founder & Director

UC Berkeley 생물학 + 심리학 복수 전공

Fuller Graduate School of Psychology 임상심리학 석사 

NACAC Member

 

“우리 아이의 교육 – 어떤게 정답인지, 그리고 잘 하고 있는건지, 항상 불안하기 마련입니다. 건강 문제는 의사, 법률 문제는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하듯, 아이의 교육 문제, 특히 대학입시 준비에는 대학 입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꿈에 그리는 대학의 높은 문턱을 넘을수 있는 노하우를 알고 있는 대학 입시 전문가의 솔직하고 현실적인 가이드와 함께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함께 크게 그려보길 원합니다.”

------------------

2023 년 입시 전략 세우기 2화: 요즘 가장 ‘핫' 한 CS 합격률 높이는 비결!


요즘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동양계 하이스쿨 학생들 중 제일 인기 있는 전공이 뭘까요? 아마 모두 예측하셨을 겁니다. 컴퓨터 사이언스 (Computer Science) 입니다. 특히 동양권 학생들 사이에서는 STEM 전공들이 유난히 인기가 많지만, 그중 가장 인기 있는 전공은 지난 몇년간 Computer Science (CS) 가 그 자리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 4-5 년 전 까지만 해도 Engineering 과 CS 의 선호도가 비슷했습니다. 제가 버클리 아카데미를 설립할 시점인 14 년 전에는 이제 막 CS 가 새바람 처럼 불어 사람들의 인식에 들어오기 시작했죠. 그 당시에는 Engineering 이 압도적으로 제일 선호하는 전공이였던게 기었납니다. 그 이후로 서서히 기세가 CS 로 기울더니 팬데믹을 시점으로 CS 가 압도적으로 인기 전공으로 두각을 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미국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를 보면 아직도 Business 전공이 가장 인기 있는 전공으로 나오는 리스트 들이 있지만, 여러가지 데이터와 설문조사들을 보면, 지금 제일 Hot 한 전공은 CS 와 Tech 에 관련된 전공들 입니다. 앞으로 전망이 가장 좋을 전공들의 리스트를 살펴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Research.com 에 의하면 2030 까지 CS 직업이 22% 가 는다고 합니다.  


이제는 CS 도 세분화가 되어서 Data Science 라는 전공이 대학들에게 생기기 시작했고, 비트코인 같은 블록 체인을 공부하는 Financial Technology 라는 전공도 생겼습니다. 덩달아 Information Systems 와 Cybersecurity 쪽도 인기가 많아 졌구요. 


지난 3-4 년 동안 저와 제 카운슬러 들이 지도한 지원자들을 보면 남학생들은 거의 75% 이상이 CS 로 지원하길 원하는걸 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Hot 한 CS 전공으로 지원을 안할 이유가 있을까요? 당연히 취업이 보장된 CS 전공으로 대학을 지원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아닙니다. CS 는 경쟁이 너무 세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어야 지원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자칫하다가는 모든 대학에서 리젝션을 받을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CS 로 지원해도 될만큼 경쟁력이 있으려면 다음 체크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CS 전공 지원시 필수 체크 리스트*!! 


*이중 3개 이상 있어야 Top 20 CS 프로그램에 지원했을때 조금이나마 경쟁력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1. 학교에서 CS 클래스를 2년 이상 들었다 (예: AP CS Principles, AP CS A, CS Independent Study, etc.). 하이스쿨에서 3-4 년 이상 듣고 학교 외에서도 self-learning 이나 Coursera 같은 대학레벨 강의를 통해 프로그램을 배운 경력이 있을경우 경쟁력 Up! 

  2. CS 에 관련된 수상 경험이 1개 이상 있다 (예: USACO Gold/Silver/ Bronze, Compressional App Challenge, Hackathon, CS UIL, etc.). 높은 레벨의 수상 경력 일수록 경쟁력 Up!

  3. CS 에 관련된 학교 클럽에 1개 이상 가입해 있다. (예: App Development Club, Computer Science Club, Girls Who Code, etc.) 이런 클럽에서 리더를 맡고 있다면 경쟁력 Up!

  4. CS 토픽에 관련되거나 자신의 프로그래밍 스킬을 사용한 대학교 레벨 리서치 경험이 1개 이상 있다. 리서치 저널에 publish 되거나 conference 에서 발표했다면 경쟁력 Up!

  5. 자신의 프로그래밍 스킬을 적용해서 App, 프로그램, 또는 기계를 만든 경험이 있다. 이 프로그램이 실제로 사용되고 있다 (Apple App Store 에 publish 되어 user 들이 있다던지 학교나 공공기관에서 현제 도입되서 사용중이던지 등등). User 수가 높거나 이미 사회에 도입되어 쓰여지고 있거나 Patent 를 받았다면 경쟁력 Up! 


그렇다면 이 체크 리스트 중 3개 도 해당 되지 않는다면 어떤 방안이 있을까요?


  1. 다른 전공 선택!

당연한 조언일수 있으나, 이 시점에서는 이게 최선 입니다. 이미 대학원서 포탈 사이트 들이 다 오픈되었고 이제 6주 뒤면 얼리 원서 마감 입니다. 경쟁력이 비교적 낮은 다른 비슷한 전공 (Information Systems, Computer Engineering, Electrical Engineering, Data Science, Math, Stats, Business, etc.)을 선택해서 일단 대학에 합격된후, CS 로 편입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립대학에서는 대학교 3학년에 전공을 확정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습니다. 주립 대학에서는 다소 어려울수 있으나 (대학 내신 성적과 이력을 가지고 지원) 불가능 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부터 CS 로 지원해서 대학 문턱도 못 넘는것 보다는 훨씬 나은 선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Engineering 전공들은 현재 CS 에 밀려서 비교적으로 선호도와 경쟁력이 낮아진 상태 입니다. 하지만 Computer Engineering 은 CS 와 커리큘럼이 많이 겹치고, Engineering 쪽 공부도 겸비 하기 때문에 나중에 취업에 더 유리할수 있으며 경제 상황이 stable 하지 않아도 더 안전할수 있습니다. 


  1. 학생의 CS 진로에 대한 토론

현재 대입원서를 준비하는 학생으로써 지난 3년간 위의 3가지 이상의 조건이 갖춰 지지 않았다면, 이 학생이 정말 CS 를 전공하고 싶은지, 다시한번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학생들이 무엇을 하고 안 하는데는 이유가 분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CS 대신에 Debate 에 모든 시간을 쏳았다면 이 학생이 과연 CS 를 전공하고 싶을 까요? 이 분야를 직업으로 삼고 싶은 걸까요? 자녀와 진솔한 대화를 나누고 지난 3년간의 이력서를 함께 보면서, 자녀의 진로를 다시 생각해 볼 시점입니다. 


  1. 대학 리스트 조정

CS 를 꼭 전공하고 싶다면 대학 리스트의 레벨을 낮추는것도 방법입니다. 누가 뭐라 해도 꼭 CS 를 전공하고 싶다면 순위가 낮고 학생의 성적과 이력으로 보아 합격 챈스가 다소 좋은 대학에 CS 로 지원 한다면 CS 이력이 조금 부족 하더라도 CS 로 합격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T 에 CS 로 지원하기에는 부족하다면, UT Dallas 에는 CS 로 가능할수 있습니다.


  1. 대학 입시 카운슬링 상담 

자녀의 CS 전공 지원시 합격 챈스와 경쟁력에 대해 대입 전문 카운슬러의 의견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학교 카운슬러들은 대입 카운슬러가 아니라서 자녀의 대입에 관한 정확한 정보와 전략을 세우려면 대학입시 카운슬링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에서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저희 버클리 아카데미에서는 저희 내외 원장 (에밀리 홍 원장 & 제임스 서 원장) 이 직접 무료 대학입시 상담을 통해 자녀의 합격 챈스 분석과 방안을 알려 드립니다.    

        


 

미국 명문대학 입시 준비, 버클리 아카데미 에게 맡기시면 후회하지 않습니다. 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의 급이 다른 대입 카운슬링, SAT/ACT 클래스, 전과목 투터링을 경험하고 싶으시면 www.Berkeley2Academy.com 에서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의 대학입시에 관한 고민 또한 궁금한점은 b2agateway@gmail.com 으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립니다.


---------------------- 

버클리 아카데미 소개

버클리 아카데미는 센트럴 텍사스를 기반으로한 미국 명문대 입시 전문 학원으로서 카운슬링, SAT/ACT 프렙, 대입 원서 코칭, 전과목 투터링 프로그램 등 성공적인 대학 입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2년이 넘게 결과로 말해주는 버클리 아카데미는 학생들의 명문대학 입학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의 합격률을 최고치로 끌어올릴수 있도록 상위 1% 강사진, 자체제작 커리큘럼, 아이비리그 출신 카운슬러 등 등의 최고급 자원들을 아끼지 않습니다. 

 

90명 이상의 학원생들이 아이비리그 진학!

530명 이상의 National Merit Semifinalist 배출!

50명 이상의 SAT 와 ACT 만점자 배출!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더 많은 성공사례 및 후기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1 view0 comments

תגובות


bottom of page